인력 감축·외주화 나서는 대구교통공사···“공공성과 열차 안전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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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대구교통공사가 ‘조직 및 인력 효율화, 경비 최소화’ 등을 통해 200억 원을 절감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동조합(대구지하철노조)이 “공공성과 열차 안전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10월 1일 대구시 민선 8기 공공기관 혁신정책에 따라 도시철도 운영과 건설 기능을 통합해 새롭게 출범하는 대구교통공사의 초대 사장으로 김기혁 사장이 취임했다. (사진=대구교통공사)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교통공사는 “대중교통 이용자 감소와 물가상승으로 대중교통 재정지원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경영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간부급 관리자 10% 이상 감축 ▲3호선 운행관리 요원의 용역전환 단계적 추진 등을 냈다. 중장기적으론 ▲월배・안심차량기지 통합 ▲1호선 노후차량 신차 무인운전시스템 적용 ▲인사 제도 성과 중심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 밝혔다.

14일 대구지하철노조는 성명을 내고 “공사가 민영화 대상으로 먼저 지목한 ‘3호선 운행관리원’은 비상시 열차의 응급조치와 수동운전, 승객 대피 등 열차 안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비상대피로 없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운행하는 3호선 열차에서 운행관리원은 사실상 승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며 “안전을 팔아 지출을 줄이겠다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대구지하철노조는 “공사가 중장기 계획으로 밝힌 내용은 업무의 특성이나 직종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적으로 민영화‧구조조정을 전개하겠다는 것”이라며 “공사가 민영화‧구조조정으로 사회공공성과 열차의 안전을 포기하려 한다면, 사회공공성과 열차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동조합의 투쟁을 넘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사는 자칭 경영혁신에 대해 노동조합과 충분한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기만적인 수사에 불과하다”며 “공사는 김기혁 사장 취임 이후 공식적인 노사 첫 대면 자리로 예정된 본교섭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기습적이며 일방적으로 민영화‧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공사의 행위에서 노동조합에 대한 존중과 배려, 대화의 노력을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이달 1일 대구 민선 8기 공공기관 혁신정책에 따라 취임해 “시민중심의 공공 교통 전문기관으로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대구교통공사 김기혁, 대구도시개발공사 정명섭 사장 내정(22.09.01))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