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 주=생명평화아시아는 6월 5일 오후 2시 대구2.28기념중앙공원에서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기후위기를 노래하라’를 엽니다. 프로젝트 전 매주 참여 아티스트를 차례로 소개합니다]
‘덜 소비하는 방법’에 관하여
지난 4월 6일, 과학자들이 ‘1.5도는 죽었다! 기후혁명 지금 당장!’이라는 슬로건을 들고 LA 다운타운 거리로 나와 동시다발적으로 평화시위를 하다가 체포되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습니다. NASA의 기후과학자 피터 칼머슨(Peter Kalmus)은 눈물을 보이며 ‘이대로는 모든 것을 잃을 것이다. 농담도 아니고, 거짓말도, 과장도 아니다’라고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토로했습니다.
기후위기를 깊게 파헤칠수록, 우리는 희망보다는 절망에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다들 덮어두고 있는 걸까요? 아니면 그저 먼 훗날 닥칠 일이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과학자들이 ‘기후혁명’을 절규하는 이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기후위기를 마주하고 대처해야 하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최종적인 방법은 결국 ‘덜 소비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개인이 소비를 줄여 불필요한 생산을 멈추도록 만드는 것이죠. 공장에서 쉼 없이 찍어내는 물품을 쉽게 소비하는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 보고, ‘정말 필요한 물건인가’ 또는 ‘대체품은 없는가’라는 고민을 진지하게 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 <기후위기를 노래하라>’ 콘서트에서는 이같은 고민을 먼저 하고 노래와 연주로서 사람들에게 파급력을 주는 업사이클링 퍼포먼스 그룹 ‘훌라’가 무대에 오릅니다.
버려지는 것들에 숨을 불어 넣는 밴드 ‘훌라’
PVC파이프 오르간, 알루미늄관 실로폰, 페인트통 드럼, 샴푸통 신디사이저… 이게 다 무슨 소리인가 싶겠지만, 밴드 ‘훌라’가 만들고 실제 연주하는 악기들입니다. 대구 북성로의 공구와 자재, 폐자원을 활용한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는 밴드 ‘훌라’를 소개합니다.
‘도시의 숨겨져 있는 자원들을 악기로 UP!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음악으로 Cycle!
도시가 즐거운 음악놀이터로 되는 그날까지 함께 Play!’
훌라는 도시를 탐사하고 다양한 자원들을 발견, 채집하여 악기로 제작하고 만나는 이들과 함께 호흡하는 업사이클링 퍼포먼스 그룹입니다. 현대도시의 과도한 규제와 구조화된 질서에 질문을 제기하고 우리의 삶을 삶답게 만드는 인간 본연의 야생성을 환기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훌라는 덤스터즈 사운즈 프로젝트(Dumpster’s Sounds Project)를 발표하며 ‘BARAKA’라는 새로운 뮤직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훌라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버리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와의 관계성을 환기하고 외면하지 말아야 할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쓰레기’로 통칭하는 ‘버려지는 것들’에 주목하여 이들을 다시금 우리 삶에 끌어들여 공명하고 ‘숨’을 불어넣고자 한 작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7년 첫 뮤직비디오 ‘HABANERA’를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한 ‘훌라’는 업사이클링 밴드로서 어느덧 100회 이상의 공연을 진행했습니다. ‘쓰레기로 악기를 만든다’는 행위 자체에 만족하지 않고, 이렇게 만든 악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연주하고 공연한다’는 점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옵니다.
‘훌라’는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 <기후위기를 노래하라> 콘서트에서 오프닝 무대를 맡게 되었습니다. 안진나, 문찬미, 나제현, 변성환, 김효선 총 5명의 멤버가 다양한 업사이클링 악기를 가지고 무대를 꾸밀 예정입니다. 업사이클링 퍼포먼스가 낯설기에 이렇게 장황하게 소개를 했지만, 직접 두 눈으로 보며 업사이클링 악기가 내는 소리를 들어볼 기회가 찾아온거죠. 바로 6월 5일 대구 228중앙기념공원에서요. 낮 2시에 공연이 시작되니, ‘훌라’의 오프닝 무대를 놓치지 않으시려면 서둘러 찾아와주세요!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법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 <기후위기를 노래하라>’ 콘서트는 6월 5일 일요일 낮 2시 대구 228기념중앙공원(대구 중구 동성로2길 80(공평동)) 야외무대에서 펼쳐집니다. 에어쇼파, 피크닉 존 등이 마련된 소규모 락페스티벌이라 생각하시고 참석해 즐겨주세요! 아, 방구석 콘서트 참여도 가능합니다. 생명평화아시아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ecopeacea)에서 콘서트를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콘서트 취지에 매우 동감하나 오프라인, 온라인 참석이 모두 어려우시다면 기부금으로 여러분들의 마음을 보내주세요. 푸른별 구하기 콘서트 홍보 및 기후위기 캠페인 확대를 위해 뜻깊게 사용하겠습니다. 푸른별 구하기 프로젝트에 함께 해요. https://happybean.naver.com/donations/H000000183585
글 생명평화아시아 자원활동가 방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