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스테이션 기획전 ‘2024메타프로젝트-디지털 낭만’ 개막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와 ABB 결합지원사업’의 성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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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비영리 예술단체 메타스테이션(대표 김향금)이 두 번째 기획전 ‘2024메타프로젝트-디지털 낭만’을 대구예술발전소 5층 복도 및 스튜디오에서 개막했다. 인공지능(AI)과 예술 작품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뵈는 이번 ‘디지털 낭만’전은 내년 1월 31일까지 열린다.

▲메타스테이션 이안민지, 전세주, 김조은, 김향금, 우동윤 작가_대구예술발전소(사진=정용태 기자)

전시를 기획한 김향금 작가는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예술실험을 통해서 생명과 평화, 환경의 가치를 구현하고 싶었다. AI가 세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자본에 의해서 움직이는 세계에 한 발 더 들어가는 느낌이다. ‘디지털 낭만’은 기술 발전이 혼돈의 카오스와 같은 현실 속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최소한의 인간다움이고 인식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5층 전시실 복도에 들어서면 선명하게 ‘Can you show me your dream?’ 글자가 보이는 김향금의 동명 회화가 정면에서 관객을 맞는다. 맞은편 가장 밝은 빛이 들어오는 창 쪽에는 이안민지 작가의 ‘무지개’가 선명한데, 창으로 가는 길 양 옆에는 무지개색 천들이 드리워졌다. 복도 벽과 바닥에 그려진 긴 일본 지도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의 역사를 사진과 함께 보여주는 우동윤 작가의 ‘길에서 만나는 역사, 조선인 강제동원 흔적을 찾아 일본 일주’ 작업이다. 우 작가는 한 달 동안 일본 최남단에서 최북단까지 6,107km를 오토바이로 다니며 메이지유신 이후 이뤄진 일본 근대화의 역사와 그 과정에서 희생된 조선인의 흔적을 찾아 기록한 책 ‘길에서 역사를 만나다’(학이사)도 펴냈다.

스튜디오에는 김조은 작가 대형 나무 조각과 미디어를 결합해 선보인 ‘숲을 이루는 생각의 뿌리’, 전세주 작가 어떤 오브제인지 단정지을 수 없도록 추상적인 형태로 드로잉하고 설치한 ‘.obj’, 자본주의의 폐허 위기에서 지구에 필요한 대안적 삶의 제시 그리고 실천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배지오의 ‘코스모폴리틱스’를 설치했다.

그 외에도 무중력 세계 속에서 부유하는 사물들을 보여주는 조민선 작가의 ‘제로 그래비티_더 플래닛’, 구멍과 그물망을 통해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만든 두 개의 박스 속 세계를 꾸민 최유진 작가의 ‘The hole’, 부유하는 텍스트가 담긴 오브제를 천정에서 드리우거나 바닥에 세워 설치한 최원규 작가의 ‘And, It last’ 등이 있다.

▲’디지털 낭만’전_대구예술발전소 5층(사진=정용태 기자)

복도 저 끝에는 아트 컬래버레이션 체험이 가능한 영상이 보이는데 신준이 만든 AI도슨트 앱 ‘낭만지니’로 구현된다. 이 앱은 디지털 기술인 생성형 AI를 통해 전시 작품과 사물의 이미지를 새로운 예술 작품을 만드는 예술체험도 가능하다. 전시에 관한 안내와 예술가들의 활동을 정리한 전자 도록도 전시장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대구문화예술진흥원 ‘2024 문화와 ABB(AI,블록체인,빅데이터)결합지원사업’의 성과공유회인 ‘꿈의 궤도(Trajectory of the Dreams)’의 일환으로 ‘ARTAI’, ‘H아트프로젝트’, ‘새온소리전자음악협회’, ‘독자의 세계’, ‘우간다’, ‘Evomem’, ‘CLOUD9’, ‘Stella Synapese’, ‘Aura’ 등도 함께 참여했다.

정용태 기자
joydrive@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