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티재X뉴스민] 정치 필수템, “청(소)년 정치 참여 길라잡이”

08:25
Voiced by Amazon Polly

[편집자 주=뉴스민과 도서출판 한티재가 함께 책 소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편집자인 오은지 한티재 대표가 저자, 독자와 만나 책을 읽고, 편집 과정의 궁금증까지 풀어드립니다. 격주에 한 번 뉴스민과 한티재 유튜브 채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책, 만나고 싶은 한티재의 저자가 있다면 댓글과 메일로 알려주세요.]

한티재X뉴스민 첫 번째 책은 2023년 5월 22일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 <청(소)년 정치 참여 길라잡이>입니다. 공동저자 중 김범일 이후연구소 부소장을 초청해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한티재의 책 소개를 첨부합니다.

청(소)년 정치 참여 길라잡이
‘산전수전 정치 쫌 아는’ 하승우 쌤과
‘귀에 쏙쏙 일타 강사’ 김범일 쌤의
개념 + 실전 정치 이야기

만 18세부터 가지게 된 선거권과 피선거권

2020년에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만 18세부터 가지게 되었다. 생일이 빠르면 고등학교 3학년도 국회의원이나 지방의원, 단체장으로 출마할 수 있다. 실제로 2022년 지방선거에 만 18세 네 명, 만 19세 세 명이 지역구 후보로와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고, 만 19세 지방의원(기초의회 비례대표)이 탄생하기도 했다.

우리 삶을 바꾸는 정치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만큼 나의 삶이 달라진다!

정치에서 결정되는 일들은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청소년이나 청년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공공교통이나 임대주택, 사회복지처럼 사회의 중요한 자원을 배분하는 방식, 노동시간과 노동조건, 최저임금처럼 일하고 생활하는 조건, 대학입시나 교육과정과 관련된 정책들이 대부분 정치에서 결정된다. 물가가 치솟을 때 가난한 사람들도 함께 살아갈 방법을 찾고, 감염병이나 자연재해가 확산될 때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도 정치의 몫이다.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만큼 나와 우리의 삶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초급부터 상급까지, ‘레벨업’ 할 수 있는 실전 팁과
귀에 쏙 들어오는 친절한 동영상

이 책은 초급, 중급, 상급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할 수 있는 만큼, 관심 분야에 따라 책의 내용을 참고해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저절로 ‘레벨업’ 하게 될 것이다. 정치에 관심도 많고 이런저런 활동도 해 본 사람은 중급, 상급으로 건너뛰면 된다.

초급에서는 정치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방법과, 대통령실과 국회, 행정부처, 지방자치단체, 교육청의 홈페이지에는 어떤 정보가 있는지, 구한 정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중급에서는 청소년이 학교 운영위원회나 청소년의회, 정당에 참여하는 방법, 청년들이 청년정책과 지역 정책에 개입하고, 참정권을 행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청소년과 청년들이 지자체의 청(소)년 시설 운영에 참여하는 방법, 정보공개청구를 하고 민원을 넣는 법도 알아본다.

상급에서는 생활 속 의제로 정치를 실천하는 ‘생활정치’의 방법과 실전 선거를 치르는 데 꼭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생활 속에서 지역 의제를 찾고, 여론을 만들고 정치인을 압박하는 방법, 출마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과 알아야 할 선거법, 선거 과정에서 챙겨야 하는 것과 선거가 끝난 뒤 할 일 등, 실제로 선거에 나가려 할 때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선거에 나가지는 않더라도 지역에서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다뤘다.

다섯 개의 동영상에서는 지역별 급식 단가를 찾아보고 비교해 보는 방법, 학교운영위원회와 지자체의 정보와 자료를 찾는 법을 알아보고, 정보공개청구도 직접 해 본다. 또한 생활정치의 사례로서 대중교통 요금 정책과 관련한 내용을 찾아보고, 선거를 준비하는 실전 꿀팁도 알려 준다.

정치는 이렇게!
생활정치에서 선거까지 실전 꿀팁 대방출!

정치인이 아니어도, 청소년과 청년이라도 정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 책은 그 방법들을 차근차근 알려주고 정치를 몸에 익히도록 친절히 안내해 준다. 유용한 실전 정보들로 가득한 책을 읽고, 친절한 동영상까지 참고하면, 정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출연=오은지, 김범일
촬영 및 편집=천용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