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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가 1일 오전 진행한 원스톱기업투자센터 소관 ‘2023년도 대구광역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에선 “기업과의 투자 협약과 실제 투자 이후 지자체의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광묵 대구시 원스톱기업투자센터장은 예산안 보고 전에 “올 한 해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원스톱기업투자지원 체계를 확립하여 발레오, 이케아, 엘앤에프 등 16개 사 1조 3,000억 원의 유치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원스톱기업투자센터 세입예산은 전년도 215억 원보다 40억 5,000만 원 증액된 255억 5,000만 원, 세출예산은 전년도 356억 4,000만 원보다 52억 1,300만 원 증액된 408억 5,300만 원 편성됐다.
하병문 대구시의원(국민의힘, 북구4)은 “대구시가 원스톱기업투자센터를 국으로 상향한 것은 사전에 성장 촉진이나, 기업체 연결을 해주는 연결이 중요하다고 본 것 아니겠나”라며 “이케아 같은 경우는 언론에도 나왔지만, 계속 투자 경기가 어려워 (협약 이행을) 미뤘다. 롯데쇼핑도 계속 미뤄지지 않나”라고 질의했다. (관련 기사=이케아 부지 매입 2개월 미뤄…대구시 “개점엔 영향 없어”(‘22.11.02.))
김 센터장은 “이케아는 원래 10월까지 분양계약을 하기로 했는데 (미뤄졌다)”고 답했다. 대구 수성의료지구 내 롯데몰(롯데쇼핑타운)도 사업계획 변경인허가를 준비하며 준공이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
하 의원은 ”투자 경기가 어려운데, 협약을 맺고 미뤄지는 것 아닌가. 협약을 홍보하고 언론에 기사가 나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가 철저하게 돼야 한다”며 “언론상 분위기는 많이 띄워놓지만 실질적으로 결과를 보면 그냥 얘기만 되는 식이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권근(국민의힘, 달서구5) 대구시의원은 “가장 중요한 게 홍보라고 본다. 대부분 몰라서 지원을 안 한다. 대구시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홍보한다. 현행 홍보방안이라고 밝힌 언론, KTX 광고는 돈만 내면 다 할 수 있다. 직접 중소기업에 방문해서 애로사항을 듣고 상담을 진행하면서 홍보하는 게 더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센터장은 “방송, 언론, KTX, 전문 산업파트별 영상물, 코트라를 통해서 홍보하고 기업 119 홈페이지를 별도로 만드는 등 다양하게 홍보하고 있다”며 “현장에도 주 3회 방문하고 있다. 개별 산단 별, 업종 별로 현장 방문을 하고 경제부시장님 주재하에 두 달에 한 번씩 합동 현장 간담회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현장의 소리를 듣는 게 가장 빠르다. 그런 쪽에 예산이 들어가면 과감하게 투자를 해서 진행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보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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