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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교수 11명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학생들이 교수들을 규탄하고 나섰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대인 모임’ 30여 명은 4일 오후 4시 30분, 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들의 역사 교과서 지지성명은 역사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고 명분 없는 정책에 순응하라고 강요하고 있다”며 “역사를 후퇴시키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지지 성명을 낸 교수들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오후 2시, 권중록 대구대 교수(신문방송학과) 등 11명은 서울시 종로구 <채널A> 사옥 앞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지지하며”라는 제목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적극 지지하며 하루빨리 국론 분열을 종식하고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들 수 있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 갈 것을 호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난 대구·경북 역사교수 국정교과서 집필거부 선언에 대구대 역사교육과 교수 4명 전원이 동참했기 때문에, 11명 중 역사 전공 교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구대 학생들은 “이들은 ‘다양성이란 미명하에 만들어진 역사 교과서는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폄훼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4.19혁명, 6월민주항쟁 등 시민의 힘으로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한 것이 자유민주주의를 폄훼한 것인가. 산업화의 주체는 박정희가 아니라 우리 조부모, 부모세대가 아닌가. 민주주의와 산업화를 이루어낸 시민들의 힘을 부정하고 소수의 정치 엘리트가 역사 흐름의 원동력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이야말로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폄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동민 대구대 역사교육과 학생회장은 “11명 교수님의 의견은 대구대 학생들과 교수진 전체의 의견을 대표하는 것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교육을 그들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겠다는 선언과 다름없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이자 미래의 교육자로서 민주적이고 참된 교육을 이루어내기 위한 그 어떤 노력도 감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원 대구대 신문방송학과 학생은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정론 집필로 진실을 보도하는 것이 언론과 언론인의 소명이며, 사회 감시를 위해 힘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고 부당함과 부패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를 당당히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배웠다”며 “우리 학과, 학교의 이름을 걸고 찬성을 표하는데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침묵한다면 시대를 역행하는 역사에 함께했다는 오명을 쓰게 된다.?누구의 강요도 아니다.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에 개인의 지성과 목소리와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아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구대 희망나비’ 대표는 “(정부는) 국정화 저지 여론이 거세지자 이를 덮기 위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권력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이른바 아베와 퉁치기 식 한일회담으로 진심 없는 위안부 문제 조기타결을 하며 국정화 논란을 잠재우려 했다”며 박근혜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지난 3년간 우리의 삶은 어땠었나. 그녀는 청년실업 해소를 앞세우며 노동개악을 통해 평생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우리네 부모님을 길거리로 내모는 임금피크제를 강행하고 있다. 아버지가 해고당하고 내가 비정규직으로 간신히 취업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지난 3년간 그녀는 우리들의 편이 아닌 권력의 편이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무능 정권의 마지막 피날레다. 국정화 철회는 폭주하는 기관차를 막는 것이며, 더 많은 친구들과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대인 모임’은 대구대 내에서 국정교과서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대구대 역사교육과 학생회가 지난 16일부터 현재까지 사범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명은 300여 명에 달했다.?’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대인 모임’은 대구대 역사교육과 학생회, 역사교육과 동아리 도비공동체,?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구대 희망나비, 사회과학학술모임 역지사지, 새희망청춘포럼,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당 대학생 위원회 등 6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는 ‘대구대학교 국정교과서 정책지지 교수 일동’과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대인 모임’의 성명 전문이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지지하며
한 나라의 역사 교과서는 그 나라가 지나온 과거에 대한 기록이기도 하지만, 그 나라가 나아가야 할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 나라의 역사 교과서는 과거 선조들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올바른 삶의 지표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교수들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적극 찬성하며 이를 지지하고자 합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 교과서는 우리의 과거를 바르게 기술하고, 이를 우리 자식들에게 알려주어 올바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역사관을 우리 자식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바로 우리 기성세대가 해야 할 중대한 의무입니다. 우리 교수들이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적극 지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리나라의 역사 교과서는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산업화를 이끈 자랑스런 선각자들에 대한 기록이 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공산주의로부터 이 사회를 지키기 위해 그리고 가난으로부터 이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있었는지, 이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후손들도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의 가치를 기억하고 이를 따를 것입니다. 우리 자손들이 공산주의 체제에서 가난에 허덕이며 사는 삶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둘째,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독재로의 회귀도 획일화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독재로 회귀하게 한다’혹은 ‘다양성을 배제하는 구시대 발상이다’면서 선량한 시민들을 선동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어린 학생들에게 공산주의를 옹호하고 북한을 찬양하는 교육을 시킨 것은 더 지독한 획일화이고 우리 사회를 서서히 곪게 만드는 암덩어리를 키우는 것이지는 않았습니까? 민주주의와 다양성을 내세우면서 공산주의도 올바르다고 교육하는 것이 과연 정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까?
셋째,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지금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수년 동안 다양성이란 미명하에 만들어진 역사 교과서는 우리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주는 것이었고,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폄훼하는 것이었습니다. 잘못된 것을 올바르게 만들어 가는 것은 정부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입니다. 이것을 외면하는 것이야 말로 직무유기이며 후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지 않으면 우리 모두는 역사 앞에 죄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 교수들은 현재 역사 교과서 국정화로 인해 국론 분열이 되는 현 사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칫 이런 사태가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지금까지 어렵게 쌓아온 경제발전을 무너뜨리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우린 유럽의 혼란에서 교훈을 배워야 합니다. 지난 광우병 사태의 촛불 시위에서도 교훈을 배워야 합니다. 국론을 분열시키는 것이야 말로 어떠한 변명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는 역사의 죄인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여야정치권에게도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들도록 정부와 협력하기를 촉구합니다. 아직 만들지도 않은 역사 교과서를 가지고 ‘친일 독재로 회귀한다’느니, ‘특정인을 미화하려는 음모가 있다’면서 반민주적이라는 주장은 자기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것은 국가를 이끄는 여야 정치인들이 해야 할 역사적 사명입니다. 지금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안된다’며 국민을 선동하기보다 그 과정을 눈을 부릅뜨고 감시감독하고 함께 만들어 가야 합니다.
“현재는 과거의 미래이며, 미래의 과거이다”라고 했습니다. 현재는 과거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며, 미래의 우리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주어야 하는 위대한 자산입니다. 올바른 역사관이 현재를 살고 있는 특정인의 이해와 사리사욕에 따라 달라질 수 없는 이유입니다.
우리 교수들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더 큰 경제발전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과거와 미래의 올바른 역사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적극 지지하며 하루빨리 국론 분열을 종식하고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들 수 있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 갈 것을 호소하고자 합니다.
2015년 11월 3일 화요일
대구대학교 국정교과서 정책지지 교수 일동
역사 후퇴시키는 국정화 지지성명 낸 교슈들 규탄한다!
국민 여론 무시하고 국정화 확정고시한 박근혜 정권 규탄한다!11월 3일 대구대학교 교수 일부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지지 성명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가운데 역사교육 및 역사학 전공 교수는 아무도 없었다. 물론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정책에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문제가 될 순 없다. 그러나 이들의 국정화 지지 성명은 역사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고 명분 없는 정책에 대해 순응하라고 강요하고 있다.
첫째, 이들은 역사 교과서가 ‘자랑스러운 선각자들에 대한 기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역사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자랑스러운 역사의 기록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다. 역사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역사적 사고력 및 역사의식의 함양을 통한 민주시민의 육성이다. 이들은 역사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덮어둔 채 역사교육을 이념 교육의 수단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다양한 사료 및 방법론을 통해 비판력, 판단력 등 역사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그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며, 학생이 하나의 객체가 아니라 역사 속에서 의미 있는 주체적인 인간임을 알게 해나가는 것이 역사교육의 목적이다. 따라서 자랑스러운 선각자들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것은 역사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훼손하는 것이다.
둘째,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독재로의 회귀, 획일화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역사 해석은 다양한 사료와 방법론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해석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닫아두고 국가가 개입하여 획일적 역사해석을 강요하는 것이 어째서 획일화가 아니라는 말인지 궁금하다. 또한 학생들에게 공산주의를 옹호하고 북한을 찬양했다고 말하고 있는데 교과서 어디에 그런 서술이 있다는 것인지 궁금하다. 8종 교과서 모두에 주체사상에 대한 설명과 그 비판이 서술되어 있으며 이러한 ‘주체사상과 세습체제’를 교육요소로 정한 것은 교육부이다. 좌편향적 서술이 있다면 그러한 서술을 직접 인용하여 근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검정교과서는 교육부에서 정한 집필기준에 따라 집필되고 교육부에서 검정을 통과해야만 교과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정말 저런 서술이 있다면 저러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교육부에도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독재로의 회귀 또한 마찬가지이다. 현재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이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독재자 박정희의 딸이다. 국정교과서 시행년도가 박정희 탄생 100주년인만큼, 아버지의 독재 미화는 당연히 예상되는 바이다.
셋째,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명분이 부족하다. 이들은 ‘다양성이란 미명하에 만들어진 역사 교과서는 우리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주는 것이었고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폄훼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4?19혁명, 6월 민주 항쟁 등 시민의 힘으로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한 것이 자유민주주의를 폄훼하는 것인가? 산업화의 주체는 박정희가 아니라 우리 조부모, 부모세대가 아닌가?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이루어낸 시민들의 힘을 부정하고 소수의 정치 엘리트가 역사 흐름의 원동력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이야 말로 자유민주주의와 산업화를 폄훼하는 것이 아닌가?
기존 사회 체제의 유지와 안정적인 발전을 추구해야할 보수적 성향의 여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기치로 헌법을 무시하고 국론을 분열시켜 대한민국의 사회 체제인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 이러한 때에 기존 사회 통념인 민주주의를 수호하여야할 지식인들이 학문적 타당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소모적 이념 대립을 부추기며 국론을 분열시키고 정부 및 여당에 곡학아세 하는 것은 지탄 받아 마땅하지 않은가?
역사교육의 목적은 ‘문화유산의 전승’이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의식의 함양을 통한 민주시민의 육성’이다. 이러한 역사교육의 본질적 가치 및 교육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시도와 ‘대구대학교 국정교과서 정책지지 교수들의 행위’를 규탄하는 바이다.
2015년 11월 04일
국정화를 반대하는 대구대인 모임 ?*대구대 역사교육과 학생회, 대구대 역사교육과 동아리 도비공동체, 일본군 ‘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대구희망나비, 대구대 사회과학학술모임 역지사지, 새희망청춘포럼,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당 대학생 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