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이 2024년 아마존웹서비스 제4회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어워드·제2회 사회적경제기업 우먼 스타 발굴 및 복지지원 시상식에서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어워드를 받았다.
사회적경제기업 어워드는 아마존웹서비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경제활성화지원센터가 공동주최했다. 이 어워드는 2021년부터 우수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T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성평등, 사회적약자 보호 등을 위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경제기업 및 여성 사회적기업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이번 어워드에는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 외에도 데프누리, 위즈온, 일배움터, 협동조합매일매일즐거워, 식판천사도 함께 선정됐다.
김지영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HIV감염인 일자리 창출, 인식개선을 통해 자립을 돕고 탄소 중립을 위한 다회용컵 세척, 렌탈 사업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노력을 인정받았다”며 “어려움 속에서도 HIV감염인 및 조합원의 참여와 활동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은 HIV/AIDS 감염인의 자립과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는 단체로, 에이즈 감염인 공동체이자 국내 1호 에이즈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이 단체는 HIV감염인의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고 삶의 주도성을 되찾아 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들은 HIV감염인 자립을 위해 ‘소셜카페 빅핸즈’를 운영하고 있고, HIV감염인 사회적 주택 ‘꿈담채’도 운영하고 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